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아름다움

발목 접질렸을 때 지속적인 발목통증이 있다면?

by 처방전쓰는힐러 2019. 12. 2.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발목을 접지르거나 발목에 충격이 가해지는 일은 아주 흔하게 일어나는 경우에요. 특히 발목을 접지르는 일은 너무너무나 흔한데 발목 접질렸을 때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 휴식기간을 가지고 약간의 관리만 해주면 통증이 사라져서 가벼운 증상으로 여기기 쉽고 실제로 가볍게 접지르거나 약간의 통증이 있다고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는 경우도 거의 없는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이렇게 발생한 발목통증을 방치하면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발목통증의 심각도를 직접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게 되면 간단한 방법으로는 호전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발목에 문제가 생기면 미리 대처하시는 것이 좋아요.

 

 

발목연골손상이란?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발목 관절 안의 연골 손상을 얘기해요. 사람 몸 안의 관절에는 유연한 움직임을 도와주는 연골이 있는데 이 연골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하여 관절 내로 떨어져 나가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요. 발생하는 부위는 발목 관절 안의 거골이라 불리는 부위에서 일어나는데 주로 발목 접질렸을 때, 발목을 과하게 사용하였을 때 나타나게 되며 만성염좌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연골손상으로 관절염이 올 수도 있어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질환이에요.

 

발목연골손상 원인

발목연골손상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발목사용, 잦은 발목염좌 및 인대손상, 비만으로 인한 과체중, 혈액순환 악화 등이 있어요. 이 중 흔한 원인으로는 발목 접질렸을 때, 과도한 운동 등이 있으며 발목염좌를 대처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했을 때도 발생하기 쉬워요. 특히, 만성염좌를 방치 시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하고 발목 부근의 근육이 약화되거나 비만으로 인해 발목에 가해지는 체중이 늘어나면 발목에 과한 무리가 오게 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연골손상의 원인이 되니 주의하셔야 해요.

 

 

발목연골손상의 증상

주 증상은 발목통증으로 발목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통증이 나타나며 발목 관절안의 거골 부분을 눌렀을 때 압통이 느껴지기도 해요. 앉았다가 일어서는 동작을 하거나 걸을 때 발목통증이 나타나고 시큰거리기도 하며 이물감이 느껴지는 등의 불편함을 동반하기도 하고 발목 관절 안에서 소리가 나거나 발목 붓기가 잘 빠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증상이 심해지면 움직임이 둔해지면서 잘 움직여 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발목을 접지르거나 인대 손상으로 인해 대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통증이 지속된다면 발목연골손상일 가능성이 있으니 꼭 확인해 주시길 바래요.

 

발목연골손상 예방법

최고의 예방법은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것이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발목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니 꾸준한 운동을 통해 발목 부근의 근력을 강화시켜 발목에 힘을 실어주고 적정 몸무게를 유지해 발목에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좋아요. 운동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 발목의 피로를 풀어주시고 운동이나 과한 활동 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일상 생활에서는 체중이 치우치기 쉬운 높은 신발은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고 매끄럽지 못한 길이나 미끄러운 길에서는 발목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발목통증을 겪는 경우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고 이 때문에 단순한 통증이라고 가볍게 여겨 대수롭지 않게 넘어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발목부상은 언제 어디서나 생각하지 못했던 상황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 부상이 발목연골손상으로 이어지거나 더 나아가서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니 발목통증이나 이상증상이 오면 적극적으로 대처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