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아름다움

복부팽만, 원인은...

by 처방전쓰는힐러 2024. 4. 15.

 
복부팽만은 누구에게나 쉽게 일어나며 또한 쉽게 해결 되기도 합니다. 요즘엔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잦고 규칙적이지 못한 식생활로 많은 현대인들에게서 복부팽만, 소화불량 증상을 볼 수 있으며 보통은 소화제 등으로 해결하며 일시적으로 끝나지만 자주 반복해서 소화불량이 일어나거나 복부팽만감이 있다면 문제가 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을 의심해 보셔야 하며 식욕과 기력이 떨어져 생활에 지장을 주므로 증상이 커지기 전에 대처를 하셔야 합니다.
 

 

복부팽만, 소화불량 원인

소화불량은 위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위장기능 저하로 위장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일어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에 과부하가 걸려 위가 붓고 단단해져 위장운동이 저하되어 소화불량이 일어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게 될 때도 위장운동을 압박하여 소화불량이 일어나고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음식물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 음식물에 부패가 진행되고 그 과정에서 독소가 나와 위를 붓게 만들고 운동기능을 저하시켜 소화불량을 반복하게 만듭니다.
 

소화불량 증상

소화불량이 오게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고 조금만 먹어도 복부팽만감이 들며 가스가 자주 차게 되어 트림과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식사 후에는 속이 답답하고 장음이 자주 나며 위산으로 속이 쓰리거나 위산이 역류하여 가슴에 쓰린 통증이 나타나 찌릿찌릿한 통증을 동반하는 가슴앓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외에 피로함을 쉽게 느끼고 기운이 없거나 두통, 피부트러블 발생도 소화불량의 증상 중 하나 입니다.
 

 

복부팽만, 소화불량에 나쁜 음식

소화불량이 있을 경우에는 자극적이고 소화가 쉽게 되지 않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술, 담배, 염분이 많은 음식, 매운음식을 피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복부팽만, 소화불량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딱딱하고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착성이 강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찹쌀도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증상의 악화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자제 하시고 과하게 뜨겁거나 과하게 차가운 음식은 위 점막의 혈관을 수축시켜 위점막에 자극을 주어 소화에 좋지 않으므로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팽만,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복부팽만, 소화불량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화를 촉진시켜 줄 수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 아몬드 : 아몬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소화불량 완화에도 좋습니다.
- 레몬 : 비타민C가 풍부하고 장 활동을 활발히 해줍니다.
- 토마토 : 지방이 위에서 소화되는데 도움을 주고 체내 세균을 억제하며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 사과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장 활동과 숙변제거에 좋습니다.
- 배추 : 섬유소가 풍부하여 위장활동을 활발히 해주고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복부팽만, 소화불량에 좋은 운동

- 걷기운동 : 식후에는 장에 혈액이 몰리기 때문에 혈액순환 과정에서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는데 걷기운동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부담을 줄려 줄 수 있습니다.
- 요가자세 : 요가자세 중에는 활자세, 쟁기자세, 고양이자세 등 위와 장활동에 도움을 주는 자세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세들은 위경락을 자극하고 내장기관을 유연하게 해주어 가스배출과 소화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 배운동 : 복식호흡을 좀 더 과하게 해주는 느낌으로 배를 집어 넣을 때는 등가죽에 닿을 듯이 집어넣고 내밀 때 힘주어 최대한 내밀어 줍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으며 장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