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아름다움

귀이명 원인과 이명에 좋은 음식

by 처방전쓰는힐러 2023. 1. 18.

 

몸에 아무 이상이 없는 것 같은데 이유 모르게 귀에서 소음이 들릴 때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한번쯤 겪어본 증상이며 통증이나 다른 증상은 딱히 없지만 소리가 거슬리기 시작하면 계속 신경 쓰이기 시작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잠깐 나타났다 사라지는 귀이명은 별 문제가 안되지만 그 강도가 심하거나 원인이 심각한 질병일 경우 문제가 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이명이 나타난다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귀이명 원인

귀이명이란 외부 자극 없이 귀에서 소음이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명 원인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가벼운 증상의 원인부터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좀 더 심각한 증상의 원인까지 다양하며 귀지가 외이도를 막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마다 나타날 수도 있고 달팽이관 이상, 내상 처럼 귀에 손상을 입었을 때 혹은 뇌종양, 청신경 종양과 같은 심각한 질병이 있을 때 이명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이명 증상

귀 이명으로 인해 들리는 소리는 바람소리, 종소리, 기계음 같은 소리부터 기차소리, 여치소리, 개미싸우는 소리 같이 독특한 소리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소리가 저음에 가까우면 바람소리에 가깝게 들리고 고음에 가까우면 벌레소리, 금속성 소리에 더 가깝게 들립니다. 가벼운 증상을 보일 때는 일시적인 이명으로 끝나지만 두통, 불면증과 함께 동반되는 이명도 흔하며 증상이 악화되면 난청, 우울증, 신경쇠약을 동반하여 괴로움을 겪게 됩니다.

 

 

귀이명 자가진단

아래의 문항은 귀 이명의 심각도를 측정해보는 질문으로 항상 그렇다(4), 가끔 그렇다(2), 그렇지 않다(0)로 점수를 매겨 100점에 가까울수록 이명의 심각도가 크다 하겠습니다.

- 이명으로 인해 집중이 잘 안된다.

- 이명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 이명 때문에 영화감상이나 대인관계 등 사회활동에 방해가 된다.

- 이명으로 인해 업무에 지장이 있다.

- 이명 때문에 책 읽는 것이 힘들다.

- 이명이 가족이나 친구관계에 스트레스를 준다.

- 이명 때문에 화가 날 때가 있다.

- 이명 때문에 난처한 경우가 있다.

- 이명 때문에 잠을 자기 힘들다.

- 이명 때문에 좌절감을 느낀다.

- 이명으로 인해 삶의 즐거움이 감소된다.

- 이명 때문에 종종 짜증을 느낀다.

- 이명으로 인해 기분이 상한다.

- 이명 때문에 피곤하다.

- 이명 때문에 우울하다.

- 이명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낀다.

- 이명에 대해 불평을 많이 한다.

- 이명이 절망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

- 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이명은 심각한 질병이라 생각한다.

- 이명에서 벗어나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 이명을 내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이명에 더 이상 대처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명이 더 심해진다.

- 이명으로 인해 정서적 불안함을 느낀다.

 

귀이명 예방법

귀 이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과하게 신경쓰이는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고 운동을 습관화하여 혈액순환을 돕도록 하며 큰 소음을 내는 환경에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반대로 너무 조용한 곳도 피하도록 합니다. 본인이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다면 지속적인 관리로 조절해 주셔야 하고 염분이 많은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 담배, 탄산 같은 자극적인 물질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귀 내부의 상처도 귀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귀 청소를 과하게 하지 않도록 하고 면봉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 및 관리법

귀 이명은 호전되는 경우가 많은 질병이므로 이명이 생겼다면 먼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원인에 맞는 대처를 하셔야 하고 이명으로 인해 신경을 써서 더욱 스트레스 받는 분이 계신데 너무 조용한 곳을 피해 이명에 신경쓰지 않도록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은 김, 미역 같은 해조류와 아몬드, 호박씨, 잣, 계란노른자, 굴, 꽁치, 현미, 보리, 된장, 청국장, 쇠고기, 돼지고기가 있으니 밥상에 자주 올려 즐겨 드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