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아름다움

불편한 손발 차가움 수족냉증

by 처방전쓰는힐러 2023. 1. 5.

 

수족냉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불편함을 느낍니다. 춥지 않은 곳에 있어도 손이 시리고 저리며 심해지면 여름 같이 더운 날씨에도 손시림 증상을 겪게 됩니다. 단순히 손발 차가움 뿐만이 아니라 땀을 동반하게 되면 접촉하는 사람에게 선뜩한 느낌을 주게 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인간관계에 의기소침하게 되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손발 차가움의 이유를 알아보고 수족냉증 자가진단법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손발이 찬 이유

간단하게 말하면 혈액순환이 골고루 되지 않아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교감신경이 예민해서 추위 등의 외부자극에 혈관이 쉽게 수축하게 되는 것을 가장 흔한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비만인 경우도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아 손발 차가움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임신, 폐경 등의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 같은 정서적 긴장 등도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사실상 수족냉증은 질병이라고 칭할 수는 없지만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는 것은 다른 문제를 끌어올 수 있으므로 본인의 증상을 잘 파악하고 관리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대표적인 수족냉증 증상은 손발 차가움과 시림 입니다. 이는 따뜻한 곳에 있어도 좀처럼 완화되지 않으며 겨울에 더욱 심해지고 심하면 허리나 아랫배까지 한기가 오기도 합니다. 얼굴이 창백한 경우도 있으며 손에 식은땀이 나게 되고 증상이 악화되면 감각저하,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소화장애를 겪을 수 있고 찬 음식을 섭취하면 높은 확률로 설사를 하고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과 냉대하 증상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 자가진단

- 손발이 차다.

- 자려고 누우면 발 부근만 찬기가 돈다.

- 배꼽주변이 차며 무릎이나 허리에 찬기가 든다.

- 손발이 시리고 저림증상이 있으며 감각이 둔해진 것 같다.

- 소화장애가 있으며 찬 음식을 먹으면 곧 잘 설사를 한다.

- 피곤함을 쉽게 느끼며 기운이 없다.

- 손이 차갑지만 땀이 많이 난다.

- 자고 일어나면 땀이 많이 흘려있다.

- 양말을 여러겹 신고 장갑을 껴도 손발에 냉기가 돈다.

- 한쪽 팔, 다리는 시리지만 다른 한쪽 팔, 다리는 땀이 난다.

 

수족냉증 예방법

수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생활습관과 체질을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마르면 소화기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비만이면 혈액순환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니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여 근력향상과 체중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니 자제하시고 흡연을 금하며 간접흡연도 피하셔야 합니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시고 피임약, 심장약, 혈압약도 혈관을 수축시키는 약이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수족냉증 관리법

항상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 시켜 주시고 설거지나 세안 시에는 따뜻한 물을 사용 하도록 합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니 금연하시길 권하며 피임약이나 편두통약을 되도록 피하고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유지하며 너무 추운날은 외출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고단백 식사로 에너지 대사율을 높여주시고 파로 만든 음식을 자주 섭취해 줍니다. 대추나 생강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좋으며 차로 우려 자주 마셔주시면 좋습니다. 반신욕과 족욕 또한 혈액순환과 기를 순환시키는데 좋은 방법이고 손뼉치기나 손 주무르기 같은 손 마사지를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해주시면 손 끝까지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