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아름다움

좌골신경통이란?

by 처방전쓰는힐러 2023. 2. 1.

 

육아를 하시는 주부님 들이나 오래 앉아 있는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 좌골신경통입니다. 다리를 꼬고 앉는 등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 골반이 틀어지거나 여성분들의 경우 하이힐 사용으로 좌골신경에 무리를 줌으로써 겪게 되는데 허리부터 다리까지 통증이 오게 되며 보행에 지장을 줄 정도로 악화 되기도 합니다. 방치하면 척추질환으로 이어 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좌골신경통 원인

의자에 앉을 때 의자에 닿는 엉덩이 뼈를 좌골이라 부르며 이 뼈 사이를 통해 나오는 신경을 좌골신경이라 부릅니다. 좌골신경통이란 엉덩이뼈 신경인 좌골신경에 압박, 손상이 가해 짐으로써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무리해서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생길 수 있으며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평소 바르지 않은 자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도 흔히 보이는 증상입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좌골신경통이 생기면 허리 밑부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끝까지 통증이 오게 되며 앉았다 일어 나거나 누워서 뒤척일 때 혹은 걸을 때 자세를 바꾸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기침할 때 등 순간적으로 힘이 들어가게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되고 다리가 붓거나 저림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방치하면 통증이 심해져 식은 땀이 날 정도로 아프고 척추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자가진단

- 허리가 뻣뻣하고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있다.

- 허리에 통증이 있고 앞, 뒤고 구부리는 것이 어렵다.

- 다리가 붓거나 저리며 발가락까지 저리기도 하다.

- 여성의 경우 월경 전, 월경 후, 월경 시 통증이 심하다.

- 변비가 있으며 배에 가스가 많이 찬다.

- 골반과 엉덩이에 통증이 있다.

- 소변을 너무 자주 보거나 반대로 잘 안 나온다.

- 무릎을 펴고 반듯하게 누워 다리를 하늘쪽으로 들어 올렸을 때 통증이 있다.

-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걸을 때 등 동작이 바뀔 때 통증이 있다.

 

좌골신경통 예방법

좌골신경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좌골과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허리에 부담을 주는 자세나 다리 꼬는 등의 바르지 않은 자세를 하지 않도록 하고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앞으로 빼지 않고 바르게 앉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허리 힘으로 들지 않도록 하고 무릎을 굽혔다 펴며 다리힘으로 들어 올리도록 합니다. 잘 때는 옆으로 눕거나 바르게 누워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고 평소 스트레칭을 자주 해서 근육을 잘 풀어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골신경통에 좋은 운동

- 등 스트레칭 : 발을 모으고 똑바로 선 뒤 팔을 밑으로 내리면서 등을 천천히 구부려 머리가 무릎까지 닿을 정도록 숙인다.

- 다리 스트레칭 : 등을 곧게 펴고 양반다리를 하고 앉은 뒤 한쪽 다리를 풀어 뒤쪽으로 뻗어 곧게 펴준다. 시선은 앞을 보고 손으로 바닥을 지지해 등이 굽어지지 않도록 자세를 유지한다.

- 요추 스트레칭 : 하늘을 보고 바르게 누워 손바닥을 바닥에 댄다. 상체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무릎을 당겨준 후 오른쪽으로 내린다. 몇초간 유지 후 가운데로 천천히 돌아와 왼쪽으로 내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