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 해외뉴스

탄산음료가 건강에 안 좋을까?

by 처방전쓰는힐러 2019. 9. 15.

전 평소에 탄산음료를 꽤 자주 마셔요. 특히 콜라를 많이 마시고 콜라 외에도 여러가지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죠. 예전부터 탄산음료는 건강에 안 좋다는 얘길 많이 들어서 자제하려고 노력해도 매콤하고 짭잘한 음식을 먹고나면 탄산음료 생각이 더 간절해져서 참기가 어렵더라구요ㅎㅎ

 

탄산음료가 우리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진, 상당히 유명한 사실이에요. 하지만 티비에서 오랜시간 탄산음료를 마신 사람들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 걸 보면 다들 건강해 보이시더라구요. 특히 세상의 이런일이에 나온 40년 동안 콜라만 마신 할아버지 얘기가 기억에 남는데 그 분은 40년간 물은 전혀 마시지 않고 마실거리를 거의 콜라로 해결 하시더라구요. 이 방송에서 할아버지 건강이 어떤지 병원에 모셔갔는데 건강하셨어요. 솔직히 좀 놀랐어요. 하루에 몇모금 마시는 것도 아니고 꽤 많은 양을 그렇게 오랜기간 마셔왔는데 건강에 문제가 없다는 게 그동안 제가 알고 있었던 탄산음료가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이 거짓이였나 하는 생각도 들고 사실 탄산음료가 몸에 그렇게 까지 나쁘지는 않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그러다가 흥미로운 기사를 보게 됐어요. 하루 두 잔이상의 청량음료(=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 일찍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에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 였어요. 이 연구는 유럽 10개국의 45만명 이상 성인의 데이터로 이루어 졌으며 애초에 당뇨병, 심장병, 암 등의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은 평균연령 50세 이상의 사람들이 참가했어요. 연구를 하는 동안 참자가들은 평소 섭취하는 음료에 대한 데이터와 운동, 흡연, 다이어트 같이 생활하면서 이루어지는 데이터를 제공했고 그 결과 16년 내에 한달에 한 잔 이하의 탄산음료를 섭취하는 사람들의 9.3%가 사망했고 하루에 두 잔 이상이 탄산음료를 섭취한 사람들의 11.5%정도가 사망했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사망원인은 탄산음료 안에 들어있는 인공감미료 때문으로 인공감미료가 소화기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순환기 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높이며 파킨슨병과도 관련있어 파킨슨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높인다고 해요. 이 연구결과에 대해 탄산음료 섭취를 줄이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는데 음료에 대한 재밌는 연구결과가 또 하나 있어요.

 

과일음료가 건강에 썩 좋지 않다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으실거에요. 이에 대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 평균 연령 45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6년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망확률이 24%나 높았다고 해요. 탄산음료는 11%인데 말이에요. 이 것만 봐도 딱 꼬집어서 탄산음료가 나쁘다 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정확하게 탄산음료가 건강에 안 좋다기보다 인공감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료가 건강에 안 좋다는 거겠죠.

 

탄산음료에 대한 연구결과가 엄청나게 충격적인 결과가 아니긴 했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확실하니 저도 자제를 좀 해야겠어요. 탄산음료 뿐만 아니라 단 맛이 나는 음료 보다 물을 좀 더 섭취 하려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