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아름다움

허리디스크 증상은? 허리디스크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처방전쓰는힐러 2020. 5. 21.

 

허리통증이나 허리의 뻐근함은 누구나 한번쯤 느껴볼 정도로 흔한 증상이에요. 다만 예전에는 허리통증이 높은 연령대에서 주로 나타났다면 요즘에는 나이 상관없이 다양한 연령대에서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죠. 이는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생활방식, 스마트 기기 사용자의 증가 등 현대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 증상은 처음에는 뻐근함 정도의 통증이지만 그대로 놔둘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올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현명해요.

 

 

허리디스크란?

우리 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척추에는 추간판이라는 것이 있어요. 추간판이란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해주는 물렁뼈를 가리키는데 수분이 포함된 수핵이 있어 척추를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고 충격을 받을 때 충격을 흡수하여 척추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해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일어서 있는 상황에서는 추간판이 바깥쪽으로 눌려 나오며 볼록해지는데 이때 추간판을 감싸고 있는 막이 터지며 탈출하게 되는 것을 디스크라고 얘기하며 의학적 병명은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불리고 있어요.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특별한 경우만 있는 것이 아니에요.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거나 턱을 괴는 등의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경우, 허리에 무리가 가는 자세로 오래 누워있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과한 노동 같은 평상시의 생활습관이 주원인으로 작용해요. 이 외에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쉬운 임산부나 운전을 많이 하는 분들, 흡연을 하는 분들도 허리디스크 발병률이 높으며 넘어지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경우, 또는 교통사고와 같이 사고로 인해 허리에 갑작스러운 충격이 오게 된 경우도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 초기에는 큰 통증 없이 뻐근하거나 허벅지 뒤쪽이 당기고 엉덩이 주변의 약한 통증이 나타나게 돼요.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삐끗한 정도로만 인식하여 진통 소염제나 파스로 해결하려 하시는데 원인이 허리디스크 일 경우 이런 과정들이 시간만 끌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증상이 악화되면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고 다리에 감각이상이나 무감각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허리근력이 점점 약해져 허리사용이 어렵게 돼요. 심각한 경우 대, 소변 기능 장애, 하지 마비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하니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하겠죠?

 

허리디스크 예방법

허리디스크 예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허리에 부담 가지 않게 조심하며 생활하거나 허리근력을 키워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이나 부담에 견딜 수 있는 강한 허리로 만드는 것이 그 방법이에요. 좀 더 자세히 얘기하자면 우리가 흔히 나쁜 자세라고 부르는 다리 꼬기, 턱 괴기 등을 피하시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행동을 자제하며 허리에 부담 가지 않는 바른 자세로 주무시는 것이 허리에 부담가지 않는 방법들이에요. 그리고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허리 근육을 유연하면서도 강하게 만들어 어느 정도의 충격과 무리에도 견딜 수 있는 허리를 만드는 것이 강한허리로 만드는 방법이에요.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계속해서 신경 쓰며 생활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으니 운동을 꾸준히 하여 강한 허리를 만드시는 게 좋겠죠?

 

 

허리디스크 재발방지법

허리디스크 증상이 호전되고 나서도 허리디스크가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중요해요.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고생하셨던 분들을 보면 허리에 무리가 될까 봐 운동조차 하지 않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신데 이렇게 되면 허리근력이 약해져 약간의 뒤틀림에도 허리디스크가 재발되기 쉬우니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 허리 근력을 키워주시는 것이 허리디스크 재발을 막는 좋은 방법이에요. 운동 외에도 틈틈이 온찜질을 해주시고 자세는 항상 바르게 유지하도록 노력하며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신체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어쩔 수 없이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허리 힘만으로 들어 올리지 말고 무릎을 구부려 무릎 힘과 함께 물건을 들어야 허리에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 증상은 겪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방치하게 되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고통스러워요. 그러니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진단받고 허리디스크 예방을 위해 바른자세와 꾸준한 운동을 생활화 하도록 해요.

 

댓글